본문 바로가기
N e w s & I s s u e

2차 재난지원금 선별 지원 대상 및 신청

by 찌유s 2020. 9. 11.

안녕하세요~ 찌유s입니다.

 

오늘 알려드릴 내용은 연일 화제가 되고 있는 2차 재난지원금입니다! 

정부에서 코로나 19 확산과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의 연장에 따라, 2차 긴급재난 지원금을 선별적으로 지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오늘 새롭게 발표된 내용으로는 기획재정부 김용범 제1차관이 "신속한 2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금을 위해 심사 기준은 단순화하고 '선지급-후 확인' 절차를 도입하겠다"라고 밝혔다는 것입니다. 덧붙여 김용범 차관은 11일 '정책 점검회의'에서 "생존의 위협에 처한 국민들을 위해서는 그 어느 때보다 빠른 지원이 필요하다"라고 말했습니다.

 

 

 

2차 재난지원금 지급이 결정됨에 따라 아무래도 가장 궁금한 것은 내가 받을 수 있는지, 어떻게 신청하는지 일 텐데요!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차 재난지원금

 

2차 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지급할지, 선별적으로 지급할지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었습니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2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찬반 여부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국민 10명 중 6명이 지급해야 된다고 대답했으나 지급대상에 대한 의견은 팽팽하게 의견이 나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2차 재난지원금의 경우 1차와는 달리 코로나로 피해가 큰 계층이나 저소득층을 우선적으로 지원하는 선별지급을 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출처 : 동아뉴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

 

 

 

 2차 재난지원금 지원대상 및 지급 업종

 

2차 재난지원금은 특수고용 및 프리랜서, 영세자영업자, 무급휴직자,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미취업 청년 등에게 지급합니다.

만 13세 이상 전 국민에게는 통신비 2만 원을 지원한다고 하네요!

지원금은 해당 항목에 따라 50만 원에서 많게는 200만 원까지 지급된다고 하니 항목별로 알아볼까요?

 

 

1.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 새 희망자금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실시로 매출이 감소한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에게는 새 희망자금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이 들은 일반업종, 집합 금지 업종, 집합 제한업종, 폐업 점포로 구분됩니다.

 

일반 업종의 경우에는 매출 감소 및 연매출 기준이 적용되어 100만 원을 지급합니다.

집합 금지 업종은 pc방, 노래방, 대형학원 등이 해당하며 200만 원 지급,

집합 제한업종은 수도권의 음식점, 커피전문점이 해당하며 150만 원,

폐업 점포의 경우 폐업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50만 원이 지급됩니다.

 

 

2. 특수고용 및 프리랜서, 미취업 청년 (고용 취약계층) : 긴급 고용 안정 지원금

특수형태 고용직 종사자, 프리랜서, 코로나 19 관련 실업자, 미취업청년 등 고용취약계층은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수급자에 해당합니다.

이 들 중에도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해 소득이 급감한 사람들을 선별해 지원한다고 합니다.

 

 

특수고용 및 프리랜서에 해당하는 직업으로는 학습지 교사, 스포츠강사, 방과 후 교사, 공항, 항만, 연극배우, 작가, 방문판매원, 간병인, 등 교육, 운송, 여가, 판매, 서비스직이 있습니다.

이 들 중 1차 지원금 수급자에게는 추가 지원금 50만 원을 지급하고, 지급기준 미달로 지원금을 받지 못했던 사람은 150만 원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미취업 청년은 18~34세 사이의 청년으로 1인당 50만 원씩 지원금을 지급하며,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과 중복 수령이 가능합니다.

 

 

3. 학부모들 : 아동 돌봄 지원

학교, 어린이집 휴교, 휴원 등으로 가중된 학부모의 돌봄 부담 완화를 위해 제공하는 지원금입니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가정까지 지급을 진행하며, 1차 재난 지원금 때 지급했던 특별 돌봄 쿠폰과 같은 20만 원 상당의 현금성 지원을 스쿨뱅킹 계좌로 추석 전에 지급해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 정확히 지급 대상이 결정되지 않아 말들이 다른 상황이라고 합니다.

 

 

4. 저소득층 긴급 생계지원

실직이나 휴업, 폐업 등으로 소득이 감소한 가구를 대상으로 긴급 생계자금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 근로 빈곤층 대상으로 '내일키움 일자리'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해당 기준으로는 재산(대도시 가구당 6억, 중소도시 3억 5천, 농어촌 3억 원 이하), 중위소득 75% 이하입니다.

 

 

 

이 외에도 지역별로 지원금을 지급하는 곳도 있으므로 해당 지역 거주민들은 신청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해당 지역으로는 대구, 제주도가 있습니다.

 

- 제주도 2차 재난지원금 : 8월 24일~9월 27일 내 신청자 / 세대주 통장으로 1인 10만 원 지급

대구 2차 재난지원금 : 8월 31일~9월 25일 내 신청자 / 신용, 체크카드, 대구 행복 페이로 1인 10만 원 지급

 

 


잘 읽어보고 본인이 신청자격에 해당한다면 모두들 신청해서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

 

댓글